본문바로가기

고객지원

언론보도

언론보도 게시글 내용으로 제목, 등록일, 조회수, 작성자, 출처, 내용,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.
제목 스마트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주소정보 활용 아이디어를 찾습니다('24.06.23.)
등록일 2024-10-30 조회 92
작성자 관리자(KAIS) 출처 행정안전부
스마트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주소정보 활용 아이디어를 찾습니다
- 8월 30일까지 스마트한 미래를 위한 ‘제6회 주소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’ 개최
- 주소정보를 활용한 국민 안전, 생활 편리, 산업 창출 서비스 발굴

<2023년 ‘제5회 주소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’ 수상 사례>
○ 2023년 대상으로 선정된 ‘재난안전 대비 도로 급경사지 주소정보 부여 방안’은 도로변 급경사지 시·종점에 대한 정확한 위치 안내를 위해 새로운 방식(지번→주소정보)을 도입하는 아이디어로 호평을 받았다. 응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으로 국민 안전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충청북도 시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.
○ 최우수로 선정된 ‘관광형 주소정보를 활용한 관광 편의성 증진 방안’은 주요 관광지에 주소정보(도로명 부여, 사물주소 부여)를 적용하여 길찾기 편의와 정확한 위치를 안내하는 서비스다. 응급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, 미아방지 등 관광지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호평을 받았다. 올해부터 순천만 국가 정원에 적용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다.

□ 행정안전부(장관 이상민)는 6월 24일(월)부터 8월 30일(금)까지 주소를 통해 스마트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‘제6회 주소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’을 개최한다고 밝혔다.
○ 이번 공모전은 주소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다양한 산업 모델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.

□ 공모 주제는 주소정보를 활용한 국민 생활 편리 서비스, 주소정보를 활용한 신산업 모델 발굴 및 신기술 융·복합, 주소정보 활용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등이다.
□ 국민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, 제출된 공모 제안에 대하여 실용성, 완성도, 적합성, 창의성, 표현력 등을 심사하여 우수한 아이디어 5편을 선정하고 9월 13일(금)에 공개할 예정이다.
○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주소정보누리집(www.juso.go.kr) 또는 한국국토정보공사(www.jusomap.lx.or.kr)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전자우편(juso@lx.or.kr)으로 제출하면 된다.
○ 선정된 5개의 아이디어는 11월 개최 예정인 ‘주소정보 콘퍼런스’에서 발표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.

□ 행정안전부는 채택된 공모안을 “도전! K-스타트업 2025 부처 통합 창업경진대회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주소정보 기반 신산업 지원과 육성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.

□ 한편,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25개의 주소 기반 아이디어들은 ‘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’, ‘주소정보 활용 지원센터 운영계획’, ‘주소정책 주요 업무계획’ 등에 활용되어 주소정책 발전에 밑거름이 됐다.

□ 김민재 차관보는 “주소 기반 서비스는 국민 생활 편익을 높이고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”라며, “주소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산업 창출과 정책을 위한 공모전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”라고 밝혔다.

첨부파일